국내 소식2014. 5. 7. 09:54

플래시포지 3D프린터 사용자 여러분, 최근 노즐 막힘에 대해 문의와 A/S요청이 잦아, 개선을 위한 포스팅을 합니다.

 

출력을 하실 때, "올리브 오일"을 사용하시면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아래 그림은 검색을 통해 이해를 돕기 위해 퍼 온것으로, 번호는 아무런 의미가 없습니다 ^^)

 

이미, 여러 전문가(?)분들은 사용을 하고 있던 방법이지만... 저희가 사용을 해 본 결과..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둘 수 있었습니다.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식용 올리브오일 (또는 아보카도오일 등... )을 구합니다. 집에서 사용 중인 식용유를 이용하셔도 됩니다.

 

2-1) 현재, 필라멘트가 로딩되어 있을 경우, 헤드의 필라멘트 주입구에 있는.. 검정색 가이드라인을 잠시 들어 올리고.. 준비된 올리브오일을 아주 약간 (작은 한 방울), 필라멘트가 물려 있는 주입구 내부로 흘려 줍니다. 이때, 면봉 등을 사용하면, 이물질이 함께 들어갈 수 있으니, 바늘, 클립등 표면이 깨끗한 도구를 이용하여, 올리브오일을 찍어서 넣어주면 됩니다. 헤드에 물려 있는 필라멘트에 묻혀서, 오일이 그것을 타고 들어가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량. 아주 작은 양을 사용합니다.

 

2-2) 필라멘트가 로딩되어 있지 않다면, 필라멘트를 주입구에 넣기 전에.. 올리브 오일 통에 넣어서, 오일이 필라멘트에 묻어 올라오는 것을 보고, 이것을 로딩하면 됩니다.

 

3) 한 번의 작업에.. 한번 정도면 됩니다.

 

**  PLA는 6시간 이상의 작업에도, 막힘이 없었고, 부드럽게 잘 조형되었습니다. ABS의 경우도, 오일을 사용하고 나니, 좀 더 '촘촘하게' 조형이 되는 것을 확인하였습니다.

** 사용해 보시고, 경험을 공유해 주세요

 

 

한편, 노즐이 막혔을 경우...다음의 순서로 접근을 해 보시기 바랍니다. (플래시포지의 노즐, 헤드와 에디슨과는 다릅니다. 하여, 에디슨의 자료를 참고하여 작업시, 해결방법이 되지 못합니다)

 

1) 기기상의 Utilities 메뉴에서 Load / Unload 를 몇 차례 반복 작업합니다. 여의치 않다면...

 

2) 헤드의 냉각팬 부분을 열고, 기어의 사이사이에 있는 필라멘트 찌꺼기를 제거해 줍니다. 필라멘트, 바늘 등으로 제거 가능합니다.

 

3) 1), 2)의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은 경우, 노즐이 막힌 상황입니다.

다음 포스팅을 참고하여, 노즐 내에 있는 '가이드 튜브를' 교체해 줍니다. (가이드 튜브는 여분으로 2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http://cafe.daum.net/makersbylabc/TqT/77

 

** 이 때, 작업이 어려워 보이거나, 도구가 없다면.. A/S요청을 하시면 됩니다. info@labc.kr .

 

4) 이후엔, 올리브오일을 사용하여, 노즐 막힘을 예방합니다.

 

Posted by Founder Dr. C

댓글을 달아 주세요